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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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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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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배경 및 목적본 연구는 K 대학의 대학도서관 운영개선을 위해 실수혜자인 K 대학의 학생들이 평가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한 사례를 실행 연구한 것이다. 이는 대학도서관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을 함양하고자 개발된 평가활동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2. 연구방법 및 내용2019년 1학기 K 대학교 4학년 24명의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수업에서 교육 활동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모형은 논리주도평가모형을 기반으로 Boone이 제시한 4단계 프로그램 개발 단계인 기획-설계-실행-평가 및 보고를 융합하여 적용하였다. CIPP평가모형에 따라 평가활동도 하였으며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을 적용하고 이를 조정하는 메타인지전략으로는 자기반영 및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성찰보고서 작성 및 자기평가보고서작성과 SNS를 통한 적극적인 피드백활동을 실행하였다 이를 도서관 활성화 방안 및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질적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3. 연구결과본 교육프로그램은 8차시로 개발되었으며 참여자들이 직접 도서관 활성화 방안으로 도출한 주제로는 융,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도서관, 공간과 사람(사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도서관 출입제한 문제에 대한 주제가 도출되었다. 교육적 함의로는 관점의 변화, 평가활동과 교육활동의 주체, 가치추구 및 철학기반의 융,복합적 개념 적용, 이렇게 세 가지 주제로 정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도서관의 실수혜자인 청소년이 직접 평가활동에 참여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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