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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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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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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는 시민혁명을 거친 헌법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명시하였다. 이처럼 프랑스 교육정책은 시민혁명 과정을 거쳐 탄생되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 속에서 합리성·실증주의 정신을 중요시하고 있다. 나폴레옹 시대에는 교육을 공교육으로 강화했으며, 19세기부터는 비종파·무상교육·의무교육으로 하는 민중교육사상을 원칙으로 운영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프랑스 학교체육은 정규 체육교육과 방과 후 스포츠 활동까지 포함하는 정책으로 학생들의 건강, 공정성, 배려, 선의의 경쟁, 공동체 의식 함양에 대해 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학생들은 각자 하나의 운동 특기와 능력을 개발하도록 하며, 학교체육 교육에서 올림픽 정신, 스포츠 윤리 등을 통해 연대의식을 강화하여, 프랑스 공화국의 품격을 높이는 정책을 펴고 있다. 이 글의 목적은 프랑스 학교체육이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학교체육의 핵심 정책 및 학교체육 내용을 탐색하여 고찰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 프랑스 학교체육에 관한 문헌연구와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프랑스 학교체육을 고찰하여 우리나라 학교체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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