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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9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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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스위치를 활용한 국외 단일대상연구의 동향 분석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국외 학술지에 발표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스위치 관련 연구 32편의 발표 연도 및 학술지, 연구 대상, 연구 설계,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을 분석한 결과 첫째, 발달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자폐성장애 등의 장애와 관련된 학술지, 재활 관련 학술지, 행동 중재 관련 학술지에서 발표되었으며,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에서 전체 32편의 연구 중 13편(40.6%)으로 가장 많이 발표되었고, 2009년부터 꾸준하게 발표되고 있다. 둘째, 연구대상자 수에서 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11편(34.4%)으로 가장 많으며, 연령 측면에서 19세 이상(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20편(62.5%)으로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 설계는 ABAB설계, 중다기초선설계가 각각 12편(37.5%)으로 가장 많았다. 넷째, 독립변인 측면에서 스위치 종류는 optic microswitch 18편(56.3%), pressure microswitch 10편(31.3%)이었고 스위치는 연구대상자의 신체 부위와 이동보조도구 등과 연결되어 사용되었다. 종속변인 측면에서 스위치 또는 VOCA장치를 활성화하여 선호 자극을 얻거나 선호 자극을 선택하는 연구가 21편(65.6%)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내에서 다양한 스위치를 활용하여 중증장애인의 최소한의 움직임을 통해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스위치를 컴퓨터, 인터넷 등과 연결하여 장애인의 학습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실시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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