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1 - 16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과정중심평가에 대하여 체육교사들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주요 쟁점을 논의하고 체육과 활용 사례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주요 쟁점으로 수행평가와 과정중심평가의 관계, 교사별 과정중심평가의 의미, 과정중심평가에서 평가의 주안점, 선택형 평가와같은 기존의 평가 방법 활용, 과정중심평가와 체육과 심동적 영역용 평가 유형, 평가의 주체를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체육과 과정중심평가의 현장 활용 사례는 성취기준 분석을 통한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도구 개발및 실행, 평가 결과의 활용으로 제시하였다. 결어에서는 개별 체육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체육수업 및 평가의 유기적 연계, 체육과 고유의 특성을 담아내는 과정중심평가 실행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체육교사들이 국가 주도의 교육 정책인 과정중심평가의 개념과 방향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