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주관적 위험 평가와 인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수요를 바탕으로 한 식품 위험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델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는 50세이하 유자녀 기혼여성 576명을 대상으로 식품위험에 관한 소비자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연구가 제시한 12개의 식품위험사례들은 소비자의 주관적 위험평가와 인식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4개의서로 다른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들 유형에 대한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수요를 바탕으로 각각의 유형에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제안되었다. 결과는 소비자의 주관적 인식과 수요에 근거하여 위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설계하는 것이 결코 비이성적이지 않으며, 오히려 부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노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비효율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음을 확인시켜주었다. 이후정부가 다양한 소비자 안전문제를 포괄하는 전국규모의 소비자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범정부 차원의 위험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설계하는 등 소비자의 인식과 수요에 근거한 접근전략을 통해 위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