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02 - 411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 중학교 과학에서 빛에 관한 단원의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남한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과학 1>과 북한의 2013년 제1차전반적12년제의무교육강령 <초급중학교 자연과학 1> 교과서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내용면에서 남한은 빛과 파동을 한 단원에서 함께 다루고 있었고 북한은 빛에 관한 내용만 제시되어 있었다. 물체를 보는 과정, 색 합성, 빛의 반사와 굴절에 관한 내용은 남한과 북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었다. 남한은 과학 개념에 따라 논리적으로 구성된 데에 비해 북한은 생활에서의 영향과 이용의 측면에서 주제가 구성되어 있다는 데에는 차이가 있었다. 구성면에서 남한과 북한은 단원의 도입, 내용의 전개, 단원 마무리 전개로 비교적 유사하였으나 북한 교과서에는 단원의 도입에 김정일 교시가 나타나고, 토론 활동이 강조되고 있다는 특징이 있었다. 용어면에서 색갈, 색빛, 빛선 등 남한과는 다르게 빛에 대한 단어가 사용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