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사의 혁신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선행요인으로 직무만족을 선정하고 직무만족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서 지식공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직무만족, 혁신행동, 지식공유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변인 간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제적 검증을 위하여 서울시 내 평생교육기관에 근무하는 평생교육사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SPSS(23.0)와 AMOS(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가 자신의 직무에 만족할수록 혁신행동이 발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사의 직무만족과 혁신행동간 지식공유가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직무만족과 지식공유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직무만족이 혁신행동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성원 간 지식공유가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상기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