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 프로그램을 사례로 하여 자격연수 교수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강의 자료, 참여관찰, 동료학습자들과의 면담자료를 활용하였다. 평생교육사 직무연수관련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교수요목과 평생교육사의 직무역량에 대한 관심은 높았으나 교수방법과 전략에 대한 논의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 이 연구는 교수자의 평생교육사 전문역량에 대한 기준을 분석했고, 각종 사례분석 기준에 대해서도 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교수방법 중 수강자에게 던진 발문 등 교수자의 사고과정에 주목했다. 교수자가 수업장면에서 제시한 각각의 사례에 대해 탐색하고 그 과정을 분석했다. 연구문제는 교수자는 평생교육사의 전문역량을 무엇으로 보았는가, 교수자가 제시한 각종 사례들은 어떻게 분석되었는 지를 보고자 하였다. 이는 평생교육사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는 교수방법을 분석하고자 했다. 그 분석결과는 세 가지의 사고방식과 사고력으로 요약된다. 교수자의 수업진행을 위한 사고방식은 간주관성을 핵심으로 한 재미요소와 수행공학적 접근, 문제명료화로 파악되었다. 학습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사고력 향상기준도 확인되었다. 그것은 첫째, 현실의 상황을 개선할 사례를 변별해 내는 능력이었다. 둘째, 수집한 사례들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해석력이었다. 셋째, 문제해결을 위해 직무와 관련하여 결합(연결)하는 능력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