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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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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화 (동의대학교) 신다은 (동아대학교 교육혁신센터)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5 - 8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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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평생교육사의 직무는 평생교육법 전부 개정이 이루어졌던 2007년 직무분석을 통해 9개의 책무 및 72개의 과업이 설정되었고, 중요도가 확인되었다. 그 이후에 10년이 지난 최근까지 평생교육사가 담당하는 주요 직무의 중요도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사의 직무중요도에 대한 10년의 인식변화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평생교육사의 직무중요도에 대한 거시적 차원의 인식변화는 ‘교수학습’과 ‘상담·컨설팅’, ‘평가·보고’의 3개 책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둘째, 평생교육사 직무 중에서 2007년과 2017년의 전반적인 중요도가 높은 책무는 ‘조사·분석’, ‘기획·계획’, ‘네트워킹’, ‘프로그램 개발’, 낮은 책무는 ‘교수·학습’, ‘상담·컨설팅’, ‘평가·보고’로 나타났으며, 2007년 대비, 2017년에 중요도가 부각된 것은 ‘운영·지원’, 중요도가 낮아진 것은 ‘변화촉진’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평생교육사 직무중요도에 대한 의미 있는 구조패턴의 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평생교육사 직무중요도의 인식에 대한 변화가 평생교육사의 실질적인 직무수행에 반영된 결과이므로, 평생교육사의 양성체제와 연수 및 승급과정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사가 수행하는 주요 직무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 지식과 정보의 재구조화와 확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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