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을규 (인하대학교) 이민영 (인하대학교) 강선희 (남동구평생학습관)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평생교육사 관련 연구들을 종합하여 평생교육사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평생교육사 관련 국내 학술지와 학위논문을 수집하여 총 112편을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체 연구 대상의 연도, 출판형태, 연구 방법의 특성과 주제어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분석 방법과 주제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 관련 연구는 1999년 평생교육법 제정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연구방법은 양적연구, 출판형태는 학술지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그리고 주제어 중 ‘역량’과 ‘전문성’의 출현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질적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분석 방법은 기본적 질적 연구였다. 주제어 중 ‘자격 및 양성’, ‘경험과 성장’, ‘역할 및 역량’ 관련 연구들은 활발하게 이루어진 반면, ‘사회적?조직적 환경’ 관련 연구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적 연구에서는 관계분석 관련 방법이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었고, ‘몰입’과 ‘무형식 학습’의 출현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직무특성’의 외향 연결중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내향 연결중심성은 ‘몰입’, 매개중심성은 ‘경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