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1 - 30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공교육 현장의 음악교육 중 감상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 연구이다. 음악 교과 수업에서 학습자 활동이 지니는 의미를 이해하고 가창, 기악, 감상, 창작의 활동으로 구분되어 있는 음악 활동 중 현장 수업에서 교사들이 어려워하는 수업 주제인 감상 수업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감상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진행되었다. 연구 진행은 우리나라 공통교육과정인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음악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였다. 고등학교의 경우 음악교과는 선택과목으로 학년에 따라 공통과 심화로 나누고 있어 본 연구에서 제외하였으며 초등학교 저학년인 1, 2학년의 경우 또한 음악 교과는 즐거운 생활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 교과서가 없어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준한 교과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년별, 출판사별 교과서 내의 감상 학습을 위해 제시하고 있는 제재곡들에 대해 정리하여 분석하였다. 교과서에서 제시된 감상 활동을 위한 학습은 거의 대부분이 수동적인 학습 형태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다. 현 우리나라의 교과서에서 제시된 감상 활동을 위한 전개는 대개 음원 자료를 중심으로 작곡가나 시대별 개괄적인 정보를 주고 있었으며 ‘듣고-느끼고-표현‘하는 감상 학습의 기본 구조에서 주로 학습자의 듣는 부분을 중심으로 감상 수업의 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기초연구를 통해 교실에서 하는 감상 수업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 보고 교사의 감상 수업을 위한 교과서 활용 방법 및 교실 음악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한 후속 연구들이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