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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5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69 - 177 (9page)
DOI
10.24992/KJHT.2020.07.29.05.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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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 의도는 소비자와 항공사 간의 관계인 C2B 거래신뢰가 관계만족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온라인 예약 웹사이트 매개 관점에서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논하고자 하였으며, 항공사 중계 예약사이트를 이용 발권(구매)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로, 2019년 12월 1일부터 20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 유효표본 200부(91%)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에 대한 사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C2B 간 거래신뢰가 관계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항공권 구매 소비자와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인 항공권 판매대행사 간의 거래신뢰 현안(예, 발권서비스, 취소, 반한, 문제해결 지원)에서 관계만족(예, 관계, 거래, 소통)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둘째, C2B 간 거래신뢰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 결과는 항공권 구매 소비자와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인 항공권 판매 대행사 간의 거래신뢰 현안과 구매의도(예, 지속, 추천, 제안 등과 관련된)에 미치는 중요성을 시사한다. 셋째, C2B 간 거래신뢰에 의한 관계만족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 결과는 항공권 구매 소비자와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인 항공권 판매대행사 간의 거래신뢰 현안(예, 발권서비스, 취소, 반한, 문제해결 지원)에 의해 발현된 관계만족(예, 관계, 거래, 소통)이 구매의도(예, 지속, 추천, 제안 등과 관련된)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실증분석
Ⅴ.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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