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형배 (한양대학교) 한창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8호(통권 제419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609 - 614 (6page)
DOI
10.3795/KSME-A.2020.44.8.6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에 적용되는 사이드 로드 스프링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이 사용된다. 그러나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은 모델링 및 해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본 논문에서는 절대절점좌표계를 이용하여 비선형 유한 요소를 모델링하고, 이를 다물체 동역학 모델에 적용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하중을 받지 않은 상태로 설계된 사이드 로드스프링을 차량에 장착된 상태로 전환하기 위한 지그 모델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 결과를 반차량 및 전차량 모델에 적용하여 다물체 동역학 해석을 수행한다. 이러한 해석들을 통하여, 기존의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서는 구현하기 힘들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사이드 로드 스프링의 효과 분석을 보다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절대절점좌표계를 이용한 모델링
3. 다물체 동역학 해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50-001079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