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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광규 (자동차부품연구원) 김도현 (자동차부품연구원) 이경훈 (자동차부품연구원) 김회용 (자동차부품연구원) 서선민 (센트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471 - 47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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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Pseudo Macpherson과 Macpherson 타입의 현가시스템 구조에 따른 조향 특성을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맥퍼슨 타입 현가 서브모듈은 고급차량이나 스포츠 차량에 주로 적용되는 더블위시본 타입에 비해 엔진 공간은 비교적 넓게 확보할 수 있고, 타이어 마모가 적으나, 조향저항이 큰 것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일부 자동차 업체에서는 맥퍼슨 타입 현가 서브모듈과 유사하면서 조향저항을 줄이는 유사맥퍼슨 현가 서브모듈을 양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사맥퍼슨 현가 서브모듈에 대한 성능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존 맥퍼슨 타입의 현가장치는 너클을 스트럿과 일체화하고 스트럿 상단에 베어링 하단에 볼 조인트를 설치하고 두 점을 잇는 선이 킹핀 중심선이 되는데, 본 논문에서 연구한 유사맥퍼슨 타입의 서스펜션은 회전식 너클을 이용하여 기존 맥퍼슨타입의 서스펜션의 단점인 스트럿 내부의 마찰을 최소화 하고 큰 캠버 및 킹핀 설계 자유도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스펜션 모델링을 위해 다물체동역학 범용프로그림인 ADAMS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였으며, 타이어를 비롯한 비선형 특성을 어느 정도 배제할 수 있는 On-center Handling 시험분석을 통해 유사맥퍼슨 타입의 현가장치와 기존 맥퍼슨 타입의 조향특성을 비교 분석 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Pseudo Macpherson strut(유사 맥퍼슨)
3. 차량 동역학 모델링
4. On center handling 특성해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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