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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순기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제26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77 - 7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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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백화점들은 97년 IMF이후 자점의 Identity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었고, 경영성과 향상의 일환으로 유통업자상표(PB: private brand)제품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어왔다. 그러나 유통업자상표 제품의 중요성 인식에 반하여 백화점간의 제품의 동질화 및 제조업자상표(national brand)가 충족시키지 못하는 차별적인 제품개발을 간과한 PB제품은 수익력 향상에 오히려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통업체는 제조업자 상표 의류 제품과 유통업자상표 의류제품의 품질평가 차이를 파악하여, 제품 동질화로부터 탈피하는 방안으로 차별적인 PB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의류 고객이 PB의류제품에 대하여 동종의 제조업자상표 의류제품에 비해 품질 지각차이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 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품질의 차원에 대하여 요인을 추출한 후, 유통업자상표 여성의류제품의 성과적 측면과 물리적 측면의 품질 평가에 대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만18세 이상의 여성으로 백화점에 판매하고 있는 유통업자상표 여성의류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PC$_{+}$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투키검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기존의 문항을 수정 사용하였으며, 성과적 측면 2문항, 물리적 측면 5문항은 연구자에 의해 개발되었다 성과, 물리적 측면의 품질평가 차원은 오현정 등(1998), 이승희(1997)의 문항을 수정 사용하였다.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의 $\alpha$ 테스트결과 0.69-0.86으로 적합한 신뢰도를 나타내었다. 유통업자상표 의류제품의 품질평가 차원으로서 성과적 측면은 유행성, 관리성, 심미성, 경제성, 실용성과 물리적 측면은 옷감, 봉제 및 치수, 색상, 부속품, 스타일의 차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은 연령, 학력, 결혼 여부, 직업, 월평균 의복지출비, 월평균 수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연령, 학력, 월평균 의복지출비, 월평균 수입에 있어서 성과적, 물리적 측면의 품질평가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나, 결혼 여부, 직업에 있어서는 성과적, 물리적 측면에 있어서 품질평가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관련기업측면에 있어서 머천다이징 전략수립 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품질평가를 토대로 세분집단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고객의 욕구에 대응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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