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곽영식 (대우경제연구소) 이진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제26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73 - 7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격이 품질의 지표로 사용되는 현상은 의류학적 측면에서 볼 때 매우 흥미 있는 연구과제이나, 그간 연구되어온 바가 매우 부족하였다. 이 연구는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하는 집단과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하지 않는 집단을 구분하여 내고, 각 집단의 제품속성에 대한 특성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연구자료는 서울시내에 있는 230여명의 대학생으로부터 얻어졌으며,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결합분석과 Mixture model이 사용되었다. 이 연구에서 두 집단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된 Mixture model은 하나의 표본 속에 숨어있는 하부집단을 확인해 주는 통계기법으로서, 군집분석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통계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어 최근 부각되고 있다. 이 결과에 따라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하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이 구분되었고, 이 집단 간 차이를 보여주는 변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대상은 청바지 시장의 8개 상표이며, 결합분석과 Mixture model에 사용한 변인은 상표, 가격, 스타일, 색상이었다. 결과적으로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하는 집단과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하지 않는 집단간에는 제품의 속성 중 브랜드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사용하는 집단이 브랜드에 대한 효용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요소에서는 두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후속연구로서 두 집단간의 psychographic variable에 대한 반응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