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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맹식 (명지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09 - 134 (26page)
DOI
10.18338/kojmee.2020..68.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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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2015교육과정 개정에 따라 신설된 과목인 ‘통합사회’과목에 대한 연구이다. ‘통합사회’는 과목들이 너무나 세분화되어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통합적 사고를 약화시킨다는 우려에 따라 만들어진 과목이다. 이에 따라 사회과에 속한 네교과가 참여하여 새로이 만든 신설 과목으로 교수 대상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다. 즉, 이 과목은 ‘통합적 사고’를 지향하면서도 한편으로는 학생들에게 네 교과를 소개하는 일종의 징검다리 역할도 하고 있는 중요한 과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중요점들을 감안하여‘통합사회’과목 내에서 도덕과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통합사회’과목의 취지와 도덕과와의 연계성
Ⅲ. 도덕과의 역할 강화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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