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대길 (서울여자대학교) 김종원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20년 제22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27 - 23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들은 온라인 강의 시스템을 시간적, 공간적인 접근 장점을 내세우면서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개발해왔다. 그러나 온라인 강의 시스템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면대면 수업의 장점(사회성 등)을 살리지 못하고, 비용에 대한 제약으로 비판을 받아온 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최근 대학들은 COVID-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면 과정 대신 온라인 강좌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학생들이 온라인 강좌의 서비스 품질과 운영 방식에 대하여 우려와 불만을 가지고 있다. 현 시점에서 대학들의 온라인 강의 시스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을 지각된 혜택(perceived benefits)과 기대-일치 이론(Expected Confirmation Theory)관점에서 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의 개념적 모델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기대-일치 이론에 근거한 개념적 모델을 바탕으로 대학의 온라인 강의 시스템(mobile 앱으로 한정)의 이용자인 학생들을 인식하는 혜택을 세 가지(공리적, 감정적, 상징적)로 나누어서 살펴보고, 이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에 대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1158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