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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진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김휘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박병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김양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화재소방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0 - 4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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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심지의 교통 체증 문제로 발생되는 경제적 손실의 해결방안으로 대심도 지하도로 개발이 국내외적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 중 일부는 시공성 및 경제성이 뛰어난 복층터널로 계획되고 있다. 그러나 복층터널은 하나의 굴착단면에 중간 슬래브를 설치하여 상 하행선으로 사용하는 특수한 구조로 인해 일반 터널보다 층고가 낮게 설치되어 터널내에서 발생되는 화재사고 및 환기 문제에 대해 비교적 취약하다. 따라서, 복층터널의 방재적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복층터널에 최적화된 방재 설비구축 연구가 국내에서도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화재 안전성 향상을 위해 화재발생시 초기 화재 진압 및 확산 방지가 가능한 자동모니터 소화설비를 개발하였으며, 차량화재 진압 실험을 통해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로부터 30 m 거리의 차량내부화재 및 10 m 거리의 엔진룸 화재에 대해 화재 확산 방지 및 진압 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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