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욱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53 - 164 (12page)
DOI
10.21298/IJTHR.2020.9.34.9.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종사원들의 동료무례경험과 직무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관계형성과정을 결정하는 변수로 감정소진과 내재적 동기의 매개적 역할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 검증을 위해 국내 부산지역 4, 5성급 호텔 종사원 총 2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 SPSS 18.0 과 M-plus 8.4를 활용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문항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각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례무례경험은 감정소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소진은 내재적 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재적 동기는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 종사원의 동료무례경험은 감정소진과 내재적 동기를 매개로 직무만족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4개의 가설 모두 지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고객 서비스 접점에서 감정노동을 빈번히 겪는 호텔 기업의 종사원들이 고객으로부터가 아닌 함께 서비스에 응대하는 동료들로부터 경험하게 되는 무례행위에 대해 접근하여, 직무만족간의 부정적인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입증한 학문적 시사점과 호텔 기업의 직장 내 무례에 대처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1282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