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경미 전기호 이호욱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머`의 개념에 주목하여 `러더의 유머 행위가 조직 구성원의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리더의 유머행위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중요 변수로 리더와 조직 구성원간 거리(leader-follower distance)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많은 학자들이 리더와 조직 구성원간 거리의 개념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밝히고 있는 권력거리(power distance)를 중심으로 리더의 유머 행위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력에 리더와 조직 구성원간의 권력거리가 미치는 조절효과와 관련된 연구 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가설의 실증적 검증을 위해서 2010년 10월 17일부터 2주간 기업 구성원들에게 설문지를 배포하고 이를 수집하여 최종 189부의 설문을 대상으로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더의 유머 행위는 조직 구성원의 긍정적인 감정은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감정은 감소시키는 효과를 갖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주목하고 있는 조직 구성원과 리더 사이의 권력거리의 경우 당초 예상과는 다르게 리더의 유머 행위가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증가시키는 데 있어 오히려 이를 약화시키는 흥미로운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5-001413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