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정 임선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705 - 727 (23page)
DOI
10.17286/KJEP.2020.34.4.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개인 내적 수준으로, 학습자가 지각하는 자율성지지 교실환경과 교실목표지향성을 교실환경 수준으로 나누어 설정하고 각 수준에서의 요인들이 대학생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개 대학에서 16개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 361명의 자기보고식 설문 응답 자료를 위계적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생 개인 내적 수준의 주요 변수인 수업에 대한 흥미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대학생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이 교실환경을 자율성을 지지하는 환경이라고 지각하거나 교실목표지향성이 숙달목표를 지향한다고 지각할수록 대학생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 학습자의 경우에도 학습자가 교실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는지가 수업참여 수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이며, 대학생 학습자의 수업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습자의 내적 요인 뿐 아니라 교실환경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0058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