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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6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5 - 46 (22page)
DOI
10.23839/kabe.2020.3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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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들의 고등교육 이수에 따라 임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경력개발이론과 인적자본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의 교육년수가 늘어날 경우 임금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공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한 임금대상자를 대상으로 2007년부터 2016년까지 청년패널조사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졸업한 학생이 바로 취업을 하는 경우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경력개발이론이 적용된다. 하지만 고등교육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소득의 증가를 설명하는 경우 인적자본이론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Mincer(1974)의 임금함수를 사용하여 2SLS회귀모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들에게 고등교육이 임금에 미치는 영향이 경력변수를 통제하고도 유의하게 나왔다. 본 연구는 2SLS모형과 고정효과모형에서 모두 유의한 영향이 양(+)의 방향으로 나와 인적자본이론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으로는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 후 4년제 대학보다 2년제 대학 졸업생이, 상업계고등학교보다 공업계고등학교 졸업생의 경우 그 유의성이 더 높았다.
[연구의 시사점]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의 고등교육이 임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은 정부차원에서 재직자들에게 학습 부담을 완화해 주고, 열린 고용이 확산되도록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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