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인덕대학교) 마희영 (독립연구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9 - 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성화고졸 재직자 특별전형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서비스 품질의 하위요인을 검증하고, 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특성화고졸 재직자 특별전형을 도입한 학교에 적합한 대학 교육서비스 품질 효율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성화고졸 재직자 특별전형을 실시하고 있는 D여대의 세무회계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도구인 SERVPERF를 이용하여, 교육 서비스 품질로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으로 측정하고, 교육 만족도를 학교 교육, 교수, 교육과정, 학교의 환경 및 시설 등으로 설정하였다. 분석결과는 교육서비스 품질 중 유형성, 확신성 및 공감성 요인이 교육 만족도와 유의한 양(+)의 관계이고, 이 중 유형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의 무한 경쟁에 도입한 요즘, 특성화고졸 재직자 특별전형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교육서비스 품질 개발과 관리에 무한한 노력을 기울어야 경쟁력 있는 학과운영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