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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미란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1 - 226 (16page)
DOI
10.21298/IJTHR.2023.6.37.6.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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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은 인적자원이 중요한 산업으로 관광 분야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대표적 중등 직업교육기관인 관광특성화고등학교를 통해 지속적인 관광 인재의 발굴과 양성이 필요하지만, 관광특성화고등학교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서비스 품질 항목들과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들 품질 요인들이 가치, 태도 및 취업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에 적합한 교육서비스 품질 요인 및 측정항목을 도출하기 위해, Focus Group Interview와 Dephi 기법을 활용하였다. 실증분석은 서울시 소재의 관광특성화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총 301명을 표본으로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관광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21개의 측정항목들이 도출되었고, 4개의 요인(교사자질, 교과교육과정, 비교과 활동, 교육시설)으로 분류되었다. 구조모형 분석결과 교육서비스 품질은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자질, 교육시설, 비교과 활동 순으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교과교육과정은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치와 태도, 태도와 취업의도 간에는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 시사점과 관광특성화고등학교와 교육 당국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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