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지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59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77 - 21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은 사회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최근 대학교육에서는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고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삶의 태도를 기르는 인성교육이 중요하게 요청되고 있다.
양명철학은 인간의 도덕 본성(良知)에 대한 자각, 수양, 실천에 이르는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철학이다. 또한, 양명철학은 이상적 인간상인 성인(聖人)에 이르는 과정을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양명학을 활용한 대학 인성교육 교과개발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세 가지 연구 과정을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의 인성교육은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을 양성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학교육과 양명철학이 지향하는 인간상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양명철학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에게 요구되는 것은 다양한 지식, 풍부한 경험이 아닌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역량이다. 그러므로 미래사회를 위한 대학의 인성교육은 지식을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인성교육 교과개발의 기초 작업으로, 양명철학을 인성 교과에 활용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대학교육의 핵심역량을 제시하고자 한다.
셋째,『전습록(傳習錄)』,『왕양명 전집(王陽明全集)』등 같은 문헌에는 양명이 바라본 당시의 교육 상황과 교육 현실에 대한 비판은 물론 그가 행한 구체적 교육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 같은 문헌을 토대로 양명의 교육방안을 분석해 대학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인성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대학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토대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문
I. 들어가는 말
II. 양명철학에 바탕 한 인성교육의 인재상
III. 양명철학에 바탕한 대학 핵심역량 추출
IV. 대학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양명의 교육방법
V.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151-001435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