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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진 (제주대학교) 황용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9 - 15 (7page)
DOI
10.31152/JB.2020.1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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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가지 측면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사회적 기업 제품의 기능적 속성과 소비자의 공감과의 관계에 대해서 확인하였다. 둘째, 소비자 공감과 가치 일치성의 관계에 대해서 확인하였다. 셋째, 가치 일치성과 재구매의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확인하였다. 연구는 제주도 지역 사회적 기업의 제품을 경험해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품의 기능적 속성은 내재적 속성과 외재적 속성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소비자의 공감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제품의 내재적 속성은 인지적 공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정서적 공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제품의 외재적 속성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은 가치 일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가치 일치성은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내재적 속성, 외재적 속성은 가치 일치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사회적 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이 가치에 일치해야 한다. 가치 일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이 소비자의 공감을 확보해야 한다. 소비자의 공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제품의 기능적 속성을 강화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의 설정
IV. 연구방법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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