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533 - 543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불법적 이용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소비자의 합법적 구매의도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적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문화콘텐츠에 대한 자아연관성, 공감성,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성이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의 합법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문화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애착의 매개적 역할이라는 심리적 변수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콘텐츠에 대한 자아연관성, 공감성,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이 감정적 애착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감정적 애착의 매개적 역할을 통해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디지털콘텐츠의 합법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소비자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감정적 애착 형성과 감정적 애착의 매개적 역할을 통해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디지털콘텐츠의 합법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는 소비자-소비자 상호작용성, 자아연관성, 공감성의 순서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