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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성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신형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공간학회 식공간융합연구 식공간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5 - 39 (15page)
DOI
http://dx.doi.org/10.26433/TFCK.2021.16.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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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 노포에 대한 자아일치성이 애착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일치성과 구전의도 간의 관계에서 애착을 매개변수로서 규명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설문지 이용하여 총 240부를 SPSS 24.0과 AMOS 24.0의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로 첫째, 자아일치성은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외식 노포에 방문하는 고객이 생각하는 이미지와 자아 간의 여부가 이상적이면 이미지를 대응시켜 애착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자아일치성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애착은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외식 노포에 갖고 있는 인지적이고 감성적인 요인들이 구전의도를 높였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자아일치성은 애착을 완전매개하여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자아일치성이 구전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외식 노포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자아이미지와 일치하면 정서적 측면에서 강한 애착이 형성되고, 이는 자아일치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구전의도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차별화를 두어 30년 이상의 대물림된 외식 노포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시하여 자아일치성이 애착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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