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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oojin Chung (로로피아나코리아)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572 - 589 (18page)
DOI
10.5392/JKCA.2022.22.11.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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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명품시장의 글로벌경쟁 심화로 인해 온라인 내에서 명품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키기 위한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경험가치에 의한 브랜드 애착이 온라인 상에서의 구매의도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온라인으로 명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358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명품의 온라인 경험가치(내재적, 외재적)는 정서적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서적 브랜드 애착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온라인 경험가치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자아 일치성은 온라인 경험가치와 정서적 브랜드 애착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온라인상에서의 브랜드 경험가치는 정서적 브랜드 애착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기에 전략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온라인 명품구매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그들의 자아일치성 성향에 따라 구매의도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그들을 위한 온라인 경험가치 고도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Research Hypothesis
Ⅳ. Research Method
Ⅴ. Research Results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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