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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옥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18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7 - 52 (26page)
DOI
10.18707/jacs.2020.12.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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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미술에서 페미니즘에 관한 연구는 연대기적으로 작가(그룹)의 작품이나 주요한 전시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연구자는 기존의 한국 페미니즘 미술 연구의 확장으로서 2000년대 이후의 공공미술에서 페미니즘의 행동주의적 경향성을 내포하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페미니즘과 공공미술의 담론이 어떻게 친연성을 이루는지 연구했다. 먼저 본 논문은 서구에서 시작된 공공미술과 행동주의 미술, 그리고 페미니즘 미술의 교차점을 확인하고, 이것이 수잔 레이시(Suzanne Lacy)에 의해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New Genre Public Art)로 다시 안착되는 과정을 분석했다. 그리고 한국의 페미니즘 미술에서 공공미술의 주요한 키워드인 ‘공동체성’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1980년대 민중 미술계열의 페미니즘 미술인 ‘여성미술’의 활동으로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1980년대 페미니즘 미술이 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으로서 행동주의 미술의 특성을 지님을 탐구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2000년대 이후 붐을 이룬 공공미술에서 페미니즘 실천적 양상을 분석하고, 페미니즘 미술의 새로운 경향을 해석했다. 이러한 공공미술의 페미니즘 실천에 관한 연구는 동시대 한국 현대미술의 역동적인 현장성을 파악하는 동시에, 한국 공공미술의 특수성과 페미니즘 논의를 동시에 살펴볼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글
Ⅱ. 공공미술과 페미니즘
Ⅲ. 한국 페미니즘 미술의 형성과 공동체성: 1980년대 논의
Ⅳ. 페미니즘 실천으로서의 공공미술: 2000년대 이후의 사례
Ⅴ.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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