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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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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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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 - 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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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페미니즘 미술에서 의상은 여성의 정체성을 가장 잘 표현 하는 개념적 매체이다. 미술가들은 그동안 여성이 겪었던 폭 넓은 삶의 문제를 의상을 통해 다양하게 전달하려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페미니즘 미술에서 의상을 통해 전달되는 상징적 의미를 범주화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페미니즘 미술의 이론적 논의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초로 1960년대 이후 발표된 페미니즘 미술 중에서 의상이 개입된 작품을 문헌조사와 인터넷 자료조사를 통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페미니즘 미술에서는 개념미술에서 일반화된 매체적 형식 외에 차별화된 형식적 특성이 있다. 순수예술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여겨졌던 바느질과 퀼트 같은 여성공예 기법을 도입하였으며, 여성의 몸을 미술 작품의 구성 요소로 끌어 들인 것이다. 페미니즘 작가들이 의상을 통해 전달하려 했던 메시지는 결혼제도 안에서의 억압과 여성의 부재, 처녀성의 강요와 성적 만족을 위한 결혼, 여성의 성적 도구화와 상품화, 여성에 대한 정신적, 육체적 폭행과 성적 유린, 생물학적 생식이나 사회 활동과 관련된 재생산, 여성 신체의 이상화를 위한 신체적 억압, 여성성의 다원화와 문화적 차이 등으로 범주화 시킬 수 있었다. 결론 페미니즘 작가들은 여성의 삶의 다양한 문제들을 의상을 통해 표현하여 여성을 나타내는 또 다른 언어나 표현방식을 만들었다. 이러한 문맥 속에서 의상은 결혼, 신부, 처녀성, 월경, 자궁, 태아, 강간, 죽은 여인, 상품화된 여성, 계층, 다원화된 여성성, 문화적 차이 등의 개념적·상징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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