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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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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민지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6 - 27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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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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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머가 정서에 미치는 효과에 주목하여, 인공지능의 유머 사용이 사용자의 정서적 경험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인터랙션 상황별로 조사하였다. 실험은 인터랙션 상황별로 인공지능의 유머 응답과 유머가 없는 기본 응답에 대한 정서적 경험(인지된 즐거움, 호감도, 친밀감, 유용성, 재사용의도)를 설문 평가한 뒤, 두 응답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인지된 즐거움, 호감도, 친밀감은 유머 응답이 높게 나타나는 차이가 발견되었고, 유용성과 재사용의도에는 두 응답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인터랙션 상황에 따른 차이는 호감도, 친밀감, 재사용의도가 에러 상황에 한하여 유머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인지된 즐거움은 모든 상황에서 유머 응답이 높게 나타나고, 유용성은 모든 상황에서 두 응답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으며 인지된 즐거움과 유용성에서는 인터랙션 상황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인공지능의 유머를 설계하고 긍정적인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일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 문제와 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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