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a, Hyung-Ji (Daegu Cyber University)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동서인문학 동서인문학 제60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25 - 358 (34page)
DOI
10.37498/HSEW.2021.02.60.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학도의 포지셔닝(positioning)과 만학도와 일반 학생의 관계 안에서 발견되는 권력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3월부터 2019년 1월까지 한 대학에서 영어 수업을 수강하였던 만학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영어교실 내 만학도의 포지셔닝을 분석하기 위해서 1년 동안 진행된 교실 참여관찰을 바탕으로 질적 연구 방법인 반 구조적 심층 인터뷰가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일반 학생과의 관계 안에서 발견되는 만학도의 포지셔닝, 권력협상에 초점을 맞추어 포지셔닝 이론(Positioning Theory)의 틀 아래에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만학도가 소수 집단의 일원으로 자신을 자기 포지셔닝 하는 경향이 있으며, 교실에서 자신을 다른 일반 학생과 동등한 학습자로 자기 포지셔닝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학교와 교수자가 만학도를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지, 학교가 만학도를 제도적인 차원에서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포함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s
Ⅳ. Finding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