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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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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동환 (단국대학교) 최호진 (단국대학교) 전종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72 - 99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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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와 기성세대의 문화 차이에 기반하여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록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밀레니얼 세대는 기성세대보다 게임이용장애의 질병코드등록에 대해 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이용장애에 대한 편견에 속하는 네 가지 요인인 ‘위험·회복 불능·식별 가능·무능력’에 대한 인식에서는 기성세대가 ‘위험’ 인식과 ‘무능력’이 더 높았고 ‘회복 불능’과 ‘식별 가능’에 있어서는 양 세대의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게임이용장애에 관련한 행동 의도에 대한 분석을 보면 기성세대가 게임이용장애 치료에 있어서 본인의 진료기록이 노출될 수 있는 의료보험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가 밀레니얼 세대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심리 상담, 비급여진료, 질병 기록공개는 양 세대 간 인식 차이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밀레니얼 세대와 기성세대 간의 문화 및 정서적인 차이로 인해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과 행동 의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학문적으로는 물론 게임과 관련한 정책적인 차원에서도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제안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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