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43 - 72 (30page)
DOI
10.32341/JCER.2021.3.34.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담임교사가 인식하는 우수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 특성을 탐색적으로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교사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 일대일 면담, 유사성 분류 및 중요도 평정의 총 3차례에 걸쳐 자료를 수집하였다. 1차 개방형 설문에는 서울, 경기, 대구, 경북 지역의 현직 고등학교 교사 30명이 참여하였으며, 2차와 3차에는 1차 자료 수집에 참여한 교사 중에서 17명의 교사가 참여하였다. 연구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질적분석, 다차원 척도 분석, 군집분석을 수행하여 개념지도를 도출하는 개념도 방법(Concept mapping)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고등학교 담임교사가 인식하는 우수한 진로전담교사의 직무수행 특성을 설명하는 76개의 진술문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진술문은 2차원의 공간에 배치되었으며 각 차원명은 ‘학생 지원-교사 지원’, ‘교내·외 연계-교내’로 명명하였다. 2차원의 다차원 척도 분석 결과에 기초한 좌표를 활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4개의 군집을 중요도 평정 결과가 높은 순서로 제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 중심 맞춤형 진로상담 및 교육(군집1), 담임교사 진로 역량 강화 지원 및 정보제공(군집2), 진로·진학 업무 전문성 및 정체성 확립(군집3), 교내·외 네트워크 활성화(군집4).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전담교사 양성 및 재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