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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훈 (평택대학교) 유기현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도시행정학보 제34집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9 - 77 (20page)
DOI
10.36700/KRUMA.2021.3.3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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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 정보를 통해 전통시장 방문객들이 인식하는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며, 이를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수립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와 인식, 그리고 감성정보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의 구축 및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은 빅데이터를 근거로 하며, 연구의 핵심이 감성요인 분석임에 따라 저자가 특허등록한 ‘감성정보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광장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활성화 요인 중 가장 긍정의 감정으로 도출된 요인은 ‘전문의류’ 관련 요인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결국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활성화 요인은 시장 본연의 고유 콘텐츠임을 감안하여 이를 활용한 활성화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다만 ‘추억’ 관련요인은 부정 감성요인으로 도출되었지만, 이를 부정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독립 변수 중 특정 단어가 SNS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 층에게는 매력적인 요인이 되지 못하였다는 것으로 재해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분석이 향후 전통시장 활성화 전략 수립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관계 및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론 및 분석체계 설정
Ⅳ. 전통시장 소비자 감성정보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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