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진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53 - 72 (20page)
DOI
10.9722/JGTE.2021.31.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영재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영재학교 입학을 위한 사교육 경험과 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영재학교에 재학 중인 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사교육 참여 경험과 참여 이유, 사교육의 영향력, 공교육에 바라는 바와 영재학교 입학시험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인식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형태로 조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영재학교 입시 사교육은 2차 전형 수학에 대비하는 부분이 주를 이루며, 영재학교 입학 대비반 이전 과정으로 고등학교 수학 I, II를 선행하고 해당 과정의 성취도가 높은 학생을 중심으로 영재학교 대비반이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재학교 입시 사교육에 참여하는 주된 이유는 영재학교 입시에 있어 사교육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은 사교육의 2차 전형에 대한 정보 독점성에 있다고 판단된다. 영재학교 입시 준비의 실제적 수요자인 학생들의 현 영재학교 선발 시스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사교육에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공교육의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영재학교 입학전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9-001622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