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학 (경희사이버대학교) 윤병국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5 - 101 (17page)
DOI
10.21298/IJTHR.2021.6.35.6.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폰에서 설치, 동작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통해 여행정보를 획득, 소비하는 현재의 관광 트랜드에 맞춰 모바일 여행검색 앱의 만족도와 재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연구의 조사를 위하여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여행상품을 검색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여행검색 앱의 서비스 편익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모바일 여행상품 서비스에 대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 모바일 여행검색 앱의 서비스 편익 요인 중 정보적 편익이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의 영향관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고객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속적 업그레이드,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채널구축 등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고객가치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여행검색 앱 사용시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가치를 향상시킴으로써 고객으로부터 더 큰 가치를 얻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이 재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여행검색 앱이 제공하는 모바일 여행정보는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차별화된 서비스가 되어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모바일 여행검색 앱의 서비스 제공자는 시의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을 통해 재사용율을 높여 수익성 제고에 참조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6-001824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