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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6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63 - 569 (7page)
DOI
10.7782/JKSR.2021.24.6.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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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일반철도 구간은 궤도회로를 이용한 자동열차정지(ATS : Automatic Train Stop) 시스템을 사용하여 왔다.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일반철도에 대해서도 철도 이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열차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속도 향상이 요구되었으나 기존의 ATS 시스템의 경우 160km/h 이상의 속도에서는 차상 안테나가 지상으로부터 전송되는 정보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할 우려가 제기되었다. 이에 경부선 및 호남선을 시작으로 일반철도의 신호시스템은 ETCS(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 1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시스템으로 개량이 이루어지고 있다. ATP 시스템은 기존 궤도회로의 열차점유 정보를 이용한 역 구내 연동장치 및 역간의 자동폐색장치와 인터페이스하여 신호기 현시조건을 입력받아 신호기 현시조건과 일치하는 텔레그램을 선택하여 선택된 텔레그램을 발리스를 이용하여 열차로 전송함으로서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ATP 시스템의 지상장치에 해당되는 발리스의 텔레그램정보가 정확하게 열차로 전송되어야 하며, 귀선전류의 고조파에 의하여 텔레그램 정보가 영향을 받는다면 열차운행의 안전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귀선전류의 고조파 영향에 의한 ATP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간섭에 대한 시험 및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귀선전류 고조파에 의한 ATP 인터페이스 간섭 측정방법 및 기준
3. 귀선전류 고조파에 의한 ATP 인터페이스 간섭 측정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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