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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6호(통권 제15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08 - 414 (7page)
DOI
10.7782/JKSR.2022.25.6.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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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일반철도 구간은 경부선 및 호남선을 시작으로 신호시스템을 ETCS(Europ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 1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시스템으로 개량하고 있다. ATP 시스템은 기존 궤도회로의 열차점유 정보를 이용한 역 구내 연동장치 및 역간의 자동폐색장치와 인터페이스하여 신호기 현시조건을 입력받아 신호기 현시조건과 일치하는 텔레그램을 선택하고 선택된 텔레그램을 발리스를 이용하여 열차로 전송함으로서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ATP 시스템의 지상장치에 해당되는 발리스의 텔레그램 정보는 정확하게 열차로 전송되어야 하며, 전기철도 운행에 따른 귀선전류의 고조파에 의하여 텔레그램 정보가 영향을 받는다면 열차운행의 안전을 확보하지 못할 수도 있다. 국내에 설치된 발리스는 ETCS 규격에 따른 표준제품으로 두 가지 제품이 설치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발리스 제품에 대해 귀선전류의 고조파 영향에 의한 ATP 시스템의 발리스 정보전송시 인터페이스 간섭에 대한 시험과정과 결과를 제시하고 두 가지 발리스에 대한 시험결과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원강선에서의 귀선전류 고조파에 의한 ATP 발리스 인터페이스 간섭 측정기준 및 방법
3. 귀선전류 고조파에 의한 ATP 인터페이스 간섭 측정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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