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경북대학교) 김기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3권 제2호 (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64 - 272 (9page)
DOI
10.47684/jcd.2021.06.23.2.2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청소년들의 신체조성 및 건강체력을 향상시킨 맨발리듬트레이닝이 중학생의 인지기능 요소인 공간지각력과 기억력을 측정하는 과정에서의 인지강도, 인지속도, 집중력, 두뇌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D광역시 G중학교 2학년 학생 52명의 연구대상 중 통제그룹(n=17)을 제외하고 운동화그룹(n=17)과 맨발그룹(n=18)으로 나누어 리듬트레이닝을 실시하였다. 총 12주간 1주일에 3회 이상의 빈도로 1일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각 5분씩, 본 운동 30분으로 총 40분의 운동을 실시하였고, 공간지각력과 기억력은 운동 처치 전 · 후 평소 운동시간대에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공간지각력 측정 시 맨발그룹이 두 그룹보다 두뇌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났고, 기억력 측정 시 맨발그룹이 운동화그룹과 통제그룹보다, 운동화그룹이 통제그룹보다 집중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두뇌스트레스에서는 맨발그룹이 운동화그룹과 통제그룹보다 낮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맨발리듬트레이닝은 자극이 주어지고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공간지각 및 기억 과제가 부여되는 상황에서 받는 두뇌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프로그램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874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