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wang-Ho Kim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 - 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경쟁사의 존재가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경쟁사의 존재가 기업의 성과에 항상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시각을 바탕으로 기업이 경쟁사를 어떻게 선정하고 전략적 제휴에 있어서 경쟁사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전략적 제휴의 효과가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1995~2005년 사이 이루어진 전략적 제휴 자료를 바탕으로 누적비정상수익률을 계산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업이 선정한 경쟁사의 수가 많을수록 그 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시장 반응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이 선정한 경쟁자 수와 전략적 제휴에 대한 긍정적인 시장 반응은 제휴파트너 회사의 지위가 높아질수록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업들이 경쟁회사로부터 제휴활동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는데, 경쟁회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제휴파트너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그 효과가 약화됨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와 시사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업간 경쟁과 전략적 제휴 관련 연구를 통합하는데 새로운 시각을 제시함과 동시에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관한 연구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I.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Hypotheses
Ⅳ. Research Methods
Ⅴ. Results
VI. Discus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