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73 - 8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쟁적인 시장에서 다양한 지식 및 자원을 획득하기 위하여 국제적 제휴와 다른 산업간의 제휴가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협력활동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며 실패를 하는 경우가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제휴가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제휴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제품시장 및 국가지리적 유사성을 고려한 적합한 협력 프레임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유사성에 따른 제휴 파트너 사이의 적절한 협력관계의 프레임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많지 않으며 심지어 유사성 및 협력관계에 관한 연구들은 혼재된 결과들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휴에서 파트너의 기회주의를 통제하고 자원의 공유를 촉진시킬 협업 프레임으로 지분기반 합작투자와 반복된 파트너십을 두 기준으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제품시장 및 지리적 유사성에 따른 제휴형태의 선택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하이테크 산업에서의 2000년부터 2009년도 사이 기업들의 제휴사례를 실증 분석하였으며 자사의 비정상주식수익률로 기업 성과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국가적 유사성이 낮은 경우, 지분 기반 합작기업 만들어 상대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기업 성과를 높였으나 제품 시장 유사성이 높은 경쟁환경에서는 지분기반 합작기업의 여부는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제품시장 유사성이 높을 때 반복된 제휴는 오히려 기업 성과를 더 낮추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제휴 시 양 기업간 유사성에 따른 적절한 협업 프레임을 제시하여 제휴 시 발생하는 거래비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역할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했다. 뿐만 아니라 실무자에게도 양 기업의 관계적 특성에 따라 제휴의 실패를 줄일 수 있는 협력 프레임을 설정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