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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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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5卷 第4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485 - 5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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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인지적 및 정의적 성취가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그 인과적 관계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가정배경과 학교교육 뿐 아니라 사교육변인을 포함하였으며 수학능력시험 성적의 인지적 성취뿐 아니라 자신감과 효능감의 정의적 성취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모형으로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 2004년과 2005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SEM)에 의한 AMOS 5.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기본모형과 확장모형 모두 가정배경이 학생의 인지적 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기본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지만 인지적 성취에 정적 영향관계를 나타냈던 학교교육과 사교육변인이 확장모형에서는 학교교육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부적인 관계로 변했으며 사교육은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부적으로 나타났다. (3) 반면 확장모형에서 학교교육과 사교육변인 모두 정의적 성취에 대해 그리고 정의적 성취는 인지적 성취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확장모형에서 인지적 성취에 대한 학교교육과 사교육의 직접효과는 부적으로 나타났지만, 정의적 성취를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유의미하게 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5) 확장모형에서 인지적 성취에 대한 전체효과는 내신성적, 정의적 성취, 가정배경, 사교육, 학교교육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정적인 영향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6) 대학진학집단과 비진학집단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간의 관계에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사교육에 대한 교육정책의 입장과 공교육 내실화 방향에 대한 재검토의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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