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형 (동국대학교-서울)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3號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분산적 지도성은 서구의 학문공동체에서 21세기를 대표하는 가장 강력한 지도성 이론모형으로서 연구 범위와 적용 수준을 확대해가고 있다. 분산적 지도성 시각은 지도자 개인의 내생적 특성보다는 학교현장 상황에서의 조직구성원 전체의 지도성역량과 상황 요인 및 다양한 교육도구들 간의 상호작용의 총체적 활용을 주창한다. 신뢰와 협력 등의 사회적 자본이 학교공동체가 지향해야할 조직문화로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학교조직의 탈집중화와 지도자의 권한위임이 부각될 수 있는 개념기제로서의 분산적 지도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교육지도성 연구체계 확립과 학교운영의 이론적 기초 확대 및 향후 발전 방향 탐색을 위한 시의적절한 교육적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분산적 지도성의 학문토대와 개념정의 및 관련 쟁점(분산적 지도성 구인영역 설정의 적절성, 연구동향의 편향성, 양적 연구 만능주의 등)을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분산적 지도성이론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였던 서구학자들의 이론체계와 학문적 토대를 확인하고 국내 관련 선행연구의 내용체계를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분산적 지도성: 학문 토대와 개념 정의 및 특성
Ⅲ. 국내 선행연구 분석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