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진 (전주대학교) 전효진 (전주대학교) 황희원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11 - 223 (13page)
DOI
10.21298/IJTHR.2021.9.35.9.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NCS기반의 커피직무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커피직무교육에 따라 교육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커피직무교육을 경험한 수강생의 교육만족도와 행동의도를 파악하여, 커피직무교육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를 통하여 교육만족도에 따른 수강생의 행동의도를 분석하고, NCS기반의 커피직무교육을 수강한 학습자들의 행동의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의 분석결과는 NCS기반의 커피직무교육의 ‘교육수준’, ‘교육환경’, ‘교육강사’, ‘교육내용’이 ‘교육만족도’에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분석결과는 NCS기반의 커피직무교육의 요인 모두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의 분석결과는 ‘교육만족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NCS기반의 커피직무교육 수강생들의 교육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교육만족도와 행동의도의 상승은 커피직무교육을 운영하는 기관들의 효과적인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수강생의 교육만족도와 행동의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직무교육을 통해 현장실무능력을 높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