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훈 (국방기술품질원) 김세운 (국방기술품질원) 김정민 (국방기술품질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43 - 751 (9page)
DOI
10.5762/KAIS.2021.22.10.7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배터리 충전 유니트(BCCU)는 항공기 주전원 고장시 비행제어 시스템 컴퓨터를 포함하여 각종 전자장비에 배터리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비행 안전성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한 장비이다. 초음속 항공기 운용 중 BCCU 내부에서 전원 Switching 역할을 수행하는 절연 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이하 IGBT) 열화로 인해 배터리 충전에 문제가 발생하였다. IGBT는 MOSFET과 BJT의 장점을 결합시킨 트랜지스터로서, MOSFET만큼 스위칭 속도가 빠르고, BJT와 같이 고압 고전류에서의 전력손실이 적어 BCCU 회로구성에 필수적인 소자이다. 전원회로 구성에 필수적인 IGBT 열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IGBT 발열, 열화의 원인이 되는 IGBT 스위칭 손실(Switching Loss), 전도 손실(Conductive Loss)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원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IGBT 주변회로를 분석, 측정하여 전압을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구동변압기(Drive Transformer) 용량 저하에 의한 전력손실, IGBT 온도증가를 확인하였다. 구동변압기 용량에 따라 전력 손실, IGBT 온도 상승률은 각각 0.24J, 1℃/min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IGBT 열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동변압기 용량 및 관리방안을 개선하였으며, 고온/저온 주기 시험, BCCU 동작확인을 통해 개선안을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고장현상 원인분석
3. 개선안 도출 및 검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