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주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85 - 31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사건 경험의 기억과 그것의 서사화가 갖는 서사적 의미를 연민과 애도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연민과 애도의 관점을 취한 것은 사건 경험의 기억으로 인해 트라우마나 감정적 격동을 겪는 작중인물에 동일시되는 소설 읽기가 아니라, 그들의 트라우마와 고통을 독자 자신의 삶과 직결되는 것으로 여기면서도 비판적 태도로서 그 원인을 살펴보고, 그것의 현재화가 갖는 의미를 성찰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아울러 이해불가결한 사건 경험으로 인해 트라우마를 겪는 작중인물의 기억 증언의 불가능성을 ‘사건 밖’의 타자로서 증언하는 현재성을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사건 경험 기억의 서사화에 나타난 작중인물의 감정적 격동을 트라우마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사건 경험 기억과 트라우마의 서사화, 감정적 격동, 서사적 정체성 발달 등을 키워드로 하여 사건 경험 기억과 트라우마의 서사화와 서사적 의미, 사건 경험 기억의 서사화에 나타난 작중인물의 트라우마, 사건 경험 기억의 서사적 의미 이해를 통한 서사적 정체성 발달 등이 주요하게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