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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원선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희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5 - 23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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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은 인간과 오랜 시간을 함께 생활해 오며 가족이나 친구 같은 존재로 생각되기도 한다. 2020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이 상승세를 타면서 안전한 식문화를 위한 유기농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났고 각 국의 기업들이 유기농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반려동물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에 비해 저조한 시장점유율을 보인다. 이에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고 중국시장 점유율이 상승할 수 있도록 전략을 마련하여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네임 및 로고디자인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유기농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해 개념을 정의하고 중국 시장에 판매되는 주요 경쟁사 브랜드 20개를 수집하여 브랜드 네임의 유형 및 의미를 분석하였다. 또한 유기농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디자인을 분석하고 형태, 서체, 색상을 파악한다. 유기농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중 매출이 높은 5개 브랜드의 전략을 파악하고 유기농 컨셉의 브랜드 네임을 도출한다. 20-30대를 대상으로 총 264명 중국 일반시민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한다. 대다수 소비자가 긍정적 응답을 주었지만 자유형/기타 형태, 엠블럼, 필기체, 중문+영문 표기 등 선호하는 디자인 방향이 중국시장을 점유하는 주요 20개 브랜드 분석결과와 상이하였다. 이에 중국 소비자의 니즈를 바탕으로 중국 유기농 브랜드를 개발하고 중국 반려동물 산업에 필요한 브랜드 디자인 전략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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